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L002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Clipstudio and photoshop)
메뉴중심의 학습과 실기로 2D일러스트레이션과 웹툰의 핵심인 클립스튜디오와 포토샵의 기본 구성과 기능을 익혀서 응용력의 기초를 다진다.
AEL003 웹툰세미나 (Webtoon seminar)
웹툰 기반의 전문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작품들의 양태를 통해서 전공분야의 식견을 넓히고 여러 사상과 감정, 작가의 의도와 전략을 가늠해보며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운다.
AEL004 인체구조 드로잉 (Drawing of human body structure)
인체 구조와 움직임의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드로잉을 연습함으로써 시각화의 기본인 스케치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AEL005 발상과 표현 (Thinking and visualization)
창의적 사고와 전개에 따른 시각적 표현의 과정을 다양한 도구와 미디어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전달하는 표현능력을 발전시킨다.
AEL006 클립스튜디오 응용 (Clipstudio utilization)
2d일러스트레이션과 웹툰에서의 표현기법 용례를 중심으로 수업내용을 심화하여 학습내용 대로 표현하거나 응용하여 프로그램 사용 수준을 고도화한다.
AEL007 쇼트와 스토리보드 (Shot and storyboard)
쇼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썸네일스케치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보드를 제작해 봄으로써 이야기의 시각화 과정을 연습한다.
AEL008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을 컴퓨터 프로그램(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시각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AEL009 웹툰 컨셉아트 (Webtoon concept art)
주력할 장르에 따라 기획서를 작성하여 인물, 소품, 배경을 선정하고 기획과 레퍼런스의 디테일을 극대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AEL010 3D 모델링기초 (3D modeling foundation)
3D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도형 중심의 소품을 모델링, 렌더링해 봄으로써 3D 프로그램(Maya)의 기본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웹툰콘텐츠와의 융합을 모색한다.
AEL011 모션미디어 워크샵1 (Motion media workshop1)
영상 제작의 기초과정으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AEL012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ulture and arts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 사회적 역할을 이해한다.
AEL013 웹툰스토리와 연출 (Webtoon story and directing)
웹툰의 스토리와 연출은 제작 전문가의 영역이기도 하다. 예시를 통해 실무에 적합한 스토리와 연출기법을 학습하고 연출하며 자신의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탐색한다.
AEL014 실험웹툰 (Experimental webtoon)
시대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실험성이 내포한 가치를 인지·학습하고 선구적 콘텐츠로써 만화가 가지는 여러 유형을 실기를 통해 경험한다.
AEL015 3D 배경모델링 (3D environment modeling)
자신만의 건물을 스케치, 조형적 요소를 고려하여 전체적인 내, 외적 공간을 모델링, 텍스처링해 봄으로써 3D 모델링 기술의 향상과 함께 웹툰콘텐츠와의 융합을 도모한다.
AEL016 모션미디어 워크샵2 (Motion media workshop2)
영상언어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동영상 촬영과 편집, 연출 전반을 다루며 이를 통해 모션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AEL017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Cartoon·animation education theory)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AEL018 단편웹툰워크샵 (Short-length webtoon workshop)
짧은 호흡의 웹툰을 여러 편 제작하는데 집중한다. 시각적인 최종결과물에서 어떤 방식의 완성도를 가질것인지, 전달의 효과는 어떠한지 탐구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AEL019 3D 모션콘텐츠1 (3D motion content2)
3D 프로그램(Maya)의 애니메이션 기본 기능을 익히고 이를 근간으로 3D 모션컨텐츠를 제작해봄으로써, 연속된 이미지를 활용한 3D 시퀀스 영상 제작의 기본기를 습득한다.
AEL020 융복합콘텐츠 개발1 (Developing convergence contents1)
융합형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형식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AEL021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와 조형요소들을 활용하여 모션그래픽 작품을 제작해 봄으로써, 표현기법의 확장을 도모한다.
AEL022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방법 (Cartoon·animati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예술교육전문가가 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인력으로써 역량 강화를 꾀한다.
AEL023 장편웹툰프리프로덕션 (Full-length webtoon pre-production)
결말까지의 스토리 전개를 염두에 두고 시놉시스부터 스토리, 캐릭터가 숨쉬는 세계를 만들어나간다. 작품의 시작을 점점 넓히며 가시화함과 동시에 수정작업을 거치며 제작 소스를 준비한다.
AEL024 3D 모션콘텐츠2 (3D motion content2)
캐릭터 움직임 구현을 위해 스케레톤, 리깅, 웨잇을 포함한 캐릭터 셋업 전반에 대한 기능을 숙지한 후, 쇼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한다.
AEL025 융복합콘텐츠 개발2 (Developing convergence contents2)
융복합 콘텐츠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의 기획과 제작 을 통해 변화하는 트랜스 미디어 환경의 이해와 실무적 감각의 경험을 유도한다.
AEL026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Cartoon·anim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AEL027 장편웹툰프로덕션 (Full-length webtoon production)
장편웹툰 프리프로덕션 수업에서 기획한 내용들을 근간으로, 이야기 전개와 시각적 완성도에 초점을 둔 장편웹툰을 제작한다.
AEL028 융합콘텐츠 졸업연구1 (Convergence content graduation study1)
그동안 학습한 3D 콘텐츠 표현방법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3D 모션콘텐츠를 연출, 제작한다.
AEL029 융합콘텐츠 졸업연구2 (Convergence content graduation study2)
그동안 학습한 라이브액션 표현방법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실사(Live action) 모션콘텐츠를 연출, 제작한다.
AEL030 포트폴리오1 (Portfolio1)
진로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 제작을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의 전개와 효과적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경험, 콘텐츠디자이너로서의 개인적 역량을 강화한다.
AEL031 포트폴리오2 (Portfolio2)
진로와 직업에 대한 기본 방향을 탐구한 후, 이를 기반으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과 모의면접을 경험함으로써 실질적 취업 준비와 진로에 대한 확신을 도모한다.
AEL032 CT상품 기획디자인 (CT goods planning and design)
개인별 디자인 원천소스를 활용하여 문화적 산업적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굿즈를 기획, 디자인해 봄으로써, 진로의 확장을 도모한다.
AEL033 문화예술이해와 실습 (Cultural art understanding and practice)
문화예술교육사 2급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한 검증과 수정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식으로 핵심 교육역량을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