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EL002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Clipstudio and photoshop)
-
메뉴중심의 학습과 실기로 2D일러스트레이션과 웹툰의 핵심인 클립스튜디오와 포토샵의 기본 구성과 기능을 익혀서 응용력의 기초를 다진다.
-
AEL003
웹툰세미나
(Webtoon seminar)
-
웹툰 기반의 전문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작품들의 양태를 통해서 전공분야의 식견을 넓히고 여러 사상과 감정, 작가의 의도와 전략을 가늠해보며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운다.
-
AEL004
인체구조 드로잉
(Drawing of human body structure)
-
인체 구조와 움직임의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드로잉을 연습함으로써 시각화의 기본인 스케치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AEL005
발상과 표현
(Thinking and visualization)
-
창의적 사고와 전개에 따른 시각적 표현의 과정을 다양한 도구와 미디어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전달하는 표현능력을 발전시킨다.
-
AEL006
클립스튜디오 응용
(Clipstudio utilization)
-
2d일러스트레이션과 웹툰에서의 표현기법 용례를 중심으로 수업내용을 심화하여 학습내용 대로 표현하거나 응용하여 프로그램 사용 수준을 고도화한다.
-
AEL007
쇼트와 스토리보드
(Shot and storyboard)
-
쇼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썸네일스케치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보드를 제작해 봄으로써 이야기의 시각화 과정을 연습한다.
-
AEL008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일러스트레이션을 컴퓨터 프로그램(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시각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
AEL009
웹툰 컨셉아트
(Webtoon concept art)
-
주력할 장르에 따라 기획서를 작성하여 인물, 소품, 배경을 선정하고 기획과 레퍼런스의 디테일을 극대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
AEL010
3D 모델링기초
(3D modeling foundation)
-
3D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도형 중심의 소품을 모델링, 렌더링해 봄으로써 3D 프로그램(Maya)의 기본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웹툰콘텐츠와의 융합을 모색한다.
-
AEL011
모션미디어 워크샵1
(Motion media workshop1)
-
영상 제작의 기초과정으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
AEL012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ulture and arts education)
-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 사회적 역할을 이해한다.
-
AEL013
웹툰스토리와 연출
(Webtoon story and directing)
-
웹툰의 스토리와 연출은 제작 전문가의 영역이기도 하다. 예시를 통해 실무에 적합한 스토리와 연출기법을 학습하고 연출하며 자신의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탐색한다.
-
AEL014
실험웹툰
(Experimental webtoon)
-
시대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실험성이 내포한 가치를 인지·학습하고 선구적 콘텐츠로써 만화가 가지는 여러 유형을 실기를 통해 경험한다.
-
AEL015
3D 배경모델링
(3D environment modeling)
-
자신만의 건물을 스케치, 조형적 요소를 고려하여 전체적인 내, 외적 공간을 모델링, 텍스처링해 봄으로써 3D 모델링 기술의 향상과 함께 웹툰콘텐츠와의 융합을 도모한다.
-
AEL016
모션미디어 워크샵2
(Motion media workshop2)
-
영상언어의 표현력과 기술능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동영상 촬영과 편집, 연출 전반을 다루며 이를 통해 모션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AEL017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Cartoon·animation education theory)
-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
AEL018
단편웹툰워크샵
(Short-length webtoon workshop)
-
짧은 호흡의 웹툰을 여러 편 제작하는데 집중한다.
시각적인 최종결과물에서 어떤 방식의 완성도를 가질것인지, 전달의 효과는 어떠한지 탐구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
AEL019
3D 모션콘텐츠1
(3D motion content2)
-
3D 프로그램(Maya)의 애니메이션 기본 기능을 익히고 이를 근간으로 3D 모션컨텐츠를 제작해봄으로써, 연속된 이미지를 활용한 3D 시퀀스 영상 제작의 기본기를 습득한다.
-
AEL020
융복합콘텐츠 개발1
(Developing convergence contents1)
-
융합형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형식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
AEL021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와 조형요소들을 활용하여 모션그래픽 작품을 제작해 봄으로써, 표현기법의 확장을 도모한다.
-
AEL022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방법
(Cartoon·animati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
예술교육전문가가 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인력으로써 역량 강화를 꾀한다.
-
AEL023
장편웹툰프리프로덕션
(Full-length webtoon pre-production)
-
결말까지의 스토리 전개를 염두에 두고 시놉시스부터 스토리, 캐릭터가 숨쉬는 세계를 만들어나간다.
작품의 시작을 점점 넓히며 가시화함과 동시에 수정작업을 거치며 제작 소스를 준비한다.
-
AEL024
3D 모션콘텐츠2
(3D motion content2)
-
캐릭터 움직임 구현을 위해 스케레톤, 리깅, 웨잇을 포함한 캐릭터 셋업 전반에 대한 기능을 숙지한 후, 쇼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한다.
-
AEL025
융복합콘텐츠 개발2
(Developing convergence contents2)
-
융복합 콘텐츠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의 기획과 제작 을 통해 변화하는 트랜스 미디어 환경의 이해와 실무적 감각의 경험을 유도한다.
-
AEL026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Cartoon·anim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
AEL027
장편웹툰프로덕션
(Full-length webtoon production)
-
장편웹툰 프리프로덕션 수업에서 기획한 내용들을 근간으로, 이야기 전개와 시각적 완성도에 초점을 둔 장편웹툰을 제작한다.
-
AEL028
융합콘텐츠 졸업연구1
(Convergence content graduation study1)
-
그동안 학습한 3D 콘텐츠 표현방법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3D 모션콘텐츠를 연출, 제작한다.
-
AEL029
융합콘텐츠 졸업연구2
(Convergence content graduation study2)
-
그동안 학습한 라이브액션 표현방법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 완성도 있는 실사(Live action) 모션콘텐츠를 연출, 제작한다.
-
AEL030
포트폴리오1
(Portfolio1)
-
진로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 제작을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의 전개와 효과적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경험, 콘텐츠디자이너로서의 개인적 역량을 강화한다.
-
AEL031
포트폴리오2
(Portfolio2)
-
진로와 직업에 대한 기본 방향을 탐구한 후, 이를 기반으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과 모의면접을 경험함으로써 실질적 취업 준비와 진로에 대한 확신을 도모한다.
-
AEL032
CT상품 기획디자인
(CT goods planning and design)
-
개인별 디자인 원천소스를 활용하여 문화적 산업적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굿즈를 기획, 디자인해 봄으로써, 진로의 확장을 도모한다.
-
AEL033
문화예술이해와 실습
(Cultural art understanding and practice)
-
문화예술교육사 2급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한 검증과 수정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식으로 핵심 교육역량을 강화한다.